사랑하는 형제자매여러분,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안타깝게도 아직 성당에 오실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도움으로 매일 드리는 거룩한 예배를 여러분의 가정에서 기도하면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http://www.youtube.com/user/KoreaOrthodox 주소로 들어오시면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다음과 같은 주의를 기울이기를 바랍니다. : 거룩한 예배를 생중계하는 유일한 이유는, 말씀드렸듯이 기도입니다. 기도는 성당에서든, 가정에서든, 그 밖의 어떤 다른 장소에서 이루어지든 하느님에 대한 경외감과 경건함으로 주의를 기울여서 해야 합니다. 즉, 우리는 하느님과 친교를 나누는 기도시간에 전념해야만 하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성서의 “시중드는데 경황이 없던”(루가10:40) 마르타처럼 되면 안 됩니다.
거룩한 예배들, 특히 성찬예배를 시청하는 시간에 우리는 체계적으로 다른 행동을 하지 말아야합니다. 적절한 기도의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 가정의 기도처의 성화 앞에서, 등잔이나 초를 키고, 향을 피우고 경건하게 성당에서 전송하는 예배에 참여합니다.
이것은 큰 재난인 코로나19 바이러스로부터 온 인류를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주님께 자애와 자비를 바라는 기도를 드리기로 한 매일 밤(10:00~10:15)의 가정기도에도 적용되는 것입니다.
우리 사회의 유익을 위한 건강수칙을 정확히 잘 지키시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가 빠른 시일 내에 성당에서 서로 얼굴을 보면서 예배를 드릴 수 있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과 하느님 아버지의 사랑과 성령의 친교가 여러분 모두에게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아멘.
한국정교회 대교구
2020년 4월 2일